fnctId=departmentIntro,fnctNo=1648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
-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SOS1101 | 행정학개론(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
---|---|
행정의 의의를 공공부문과 민간부분과의 관계속에서 살펴 보고 행정학의 연구 목적과 행정학 전반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강의한다. |
SOS1102 | 정치학개론(Introduction to Political Science) |
---|---|
정치 현상 분석을 위한 기본 개념과 이론 등을 강의, 교수의 강의 학생들의 질문 토론, 발표, 정치관련 동영상 감상 및 평가등을 포함. |
SOS1104 | 사회학개론(An Introduction to Sociology) |
---|---|
교재인 <비판적 시대정신>을 독해하면서 사회학의 다양한 주제들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현대사회학의 흐름과 동향을 파악한다. |
SOS1111 | 사회복지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함과 동시에 타 전공과목과의 연계를 이해시킨다. 사회복지의 개념, 가치와 이념,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 정책, 제도 그리고 실천의 주요 분야를 공부한 후 마지막으로 사회복지학의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복지제도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
SWE110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
---|---|
이 과목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관한 행동과학 분야의 여러 이론들에 대한 학습과 함께 가족, 사회, 문화 등 사회환경적 요소들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들을 검토한다.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이상행동을 개념적으로 분류하고,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적 모델들과 치료방법들을 학습한다. 그리고 이상행동에 대한 사회사업적 접근과 사회사업프로그램, 사회사업가의 역할 등을 익히는 데 목적이 있다. |
SWE1103 |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
---|---|
이 과목은 사회복지의 제반분야에 있어서 과학적인 지식을 수립하는 기본적인 방법인 사회조사의 이론과 절차를 학습하고, 이를 근거로 사회조사의 절차에 따라 조사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연습을 한다. |
SWE2104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
---|---|
본 과목은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그리하여 사회복지정책연구의 세 가지 분야인 정책형성과정, 정책의 내용, 정책의 효과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
SWE2105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Social Welfare Legislation and Practice) |
---|---|
본 수업은 한국사회복지정책과 실천현장에 적용되는 사회복지관련 법들의 내용과 체계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한다. 전반적인 사회복지법의 형성과 개념, 역사 등에 대해 학습하며 사회복지법의 체계, 사회 보장에 관한 기본법, 공공부조법, 사회보험법, 사회서비스법 등에 대한 검토와 고찰을 통해 사회복지법에 대한 이해능력을 제고시킨다. 사회복지영역과 관련된 법적 지식과 활용능력을 배양하고, 사회복지법에 대한 해석 및 적용능력을 향상시킨다. |
SWE2106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Social Welfare) |
---|---|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를 사회복지 한 대상단위로 간주하여,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지역사회의 개념과 이론적 지식을 탐구하고, 지역복지 활동가로서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역할을 탐구한다. |
SWE2107 |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실천의 철학과 가치체계,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통합적 접근의 주요 관점과 개념을 학습한다. 전문적인 원조관계 형성과 기본적인 면접기법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각각의 기법을 실습한다. 사회복지실천 과정 전반에 걸쳐 사회복지사가 실행해야 할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고 개별사례에 적용해 본다. 사례관리의 원칙과 개입을 학습한다. |
SWE2201 |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
---|---|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문제들을 추출 분석하여 구체적 사회문제분석에 대한 연구과제수행을 실습한다. |
SWE2203 |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Ethics in Social Welfare) |
---|---|
본 과목은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이 전문직으로서 지녀야할 윤리와 배경철학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올바른 실천윤리를 함양하고, 나아가 사회복지학 및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적 토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
SWE2204 |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
---|---|
사회현상을 신뢰할만하고 타당성 있는 방법을 활용하여 탐구할 수 있도록 조사방법론을 통해 학습한 조사연구의 기본 개념 및 원리, 기술을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과목이다. 이 과목의 목적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사회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설계하여 구체화 하는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분석능력 제고를 도모하는 것이다. |
SWE2206 | 빈곤론(Poverty, Ineqaulity and Public Policy) |
---|---|
빈곤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평등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고찰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이와 관련된 사회정책과 함의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빈곤 발생의 원인과 결과를 학습하고 빈곤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을 통해 빈곤이슈가 공공정책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끼치는지 학습한다. |
SWE2207 | 사회복지와 인권(Social Work and Human Rights) |
---|---|
-매주 다른 주제의 인권 관련 영화와 사례를 리뷰하고 토론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선언적인 인권이 아닌 우리 삶의 일부로 인권을 체감할 수 있도록 최근 언론매체에서 다루어지는 인권 보도에 대해서는 함께 토론한다. |
SWE3101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
---|---|
본 과목은 사회복지 실천에 관한 심층적인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실천과 관련된 주요 이론 및 방법들이 소개되며,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들에 대해 살펴본다. 사회복지 실천과 관련된 주요 체계들과 관련된 이론, 실천지식 및 가치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한국적 현실을 고려한 사회복지 실천의 모형과 체계화를 시도하는 다양한 이론적 작업들에 대해 논의해 본다. |
SWE3102 |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Field Practicum) |
---|---|
강의를 통해 습득한 사회사업의 방법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기초로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사업기관 및 시설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습을 경험케 하여 사회사업 전문가로서의 기초를 닦고,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스스로 검토, 평가해 보도록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
SWE3103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
이 과목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인간의 기본적 욕구와 발달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필요한 유형 및 무형의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사회복지조직체계의 요원으로서 조직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SWE3104 | 복지국가론(Theories of the Welfare State) |
---|---|
본 과목에서는 복지국가의 성격과 기원, 복지국가 발전의 역사, 복지국가 발전에 관한 이론, 복지국가 유형화 논의, 복지국가의 위기와 대응 등 복지국가와 관련된 제측면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주요 선진 복지국가의 복지제도 확대과정 및 특징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한국의 복지국가 성격을 분석하는 안목을 기른다. 복지국가의 전개과정 및 복지국가의 발달의 제요인들을 살펴본 후, 미국, 스웨덴 등 주요 선진복지국가를 대상으로 하여 각 국가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비교?연구한다. |
SWE3105 | 장애인복지론(Welfare for the Disabled) |
---|---|
이 과목은 장애인 개인의 심리적.신체적 특성과 적응이론 및 장애인을 둘러싼 체계 즉 가족, 지역사회와의 사회적.심리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각 차원에서의 사회복지적 개입방법들을 이해한다. 이에 더하여 거시적인 정책수단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
SWE3202 |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
---|---|
이 과목은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
SWE3204 | 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es) |
---|---|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해 고찰한다. 또한 가족복지 서비스의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학습한다. |
SWE3205 | 노인복지론(Introduction to Gerontology) |
---|---|
본 과목은 노화현상을 생물학적, 심리학적 및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노인문제의 구체적인 양상을 검토하여,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을 개괄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SWE3206 | 의료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Health Care) |
---|---|
의료기관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의료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실천 및 윤리적 태도를 학습한다. 또한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행정에서 나타나는 현안 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되는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방법을 학습한다. |
SWE3207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
사회복지 프로그램 관련 이론과 방법을 배움으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방법론을 배움으로써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
SWE4102 | 학교사회복지론(School Social Work Practice) |
---|---|
일반 학생과 함께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가진 학생과 취약 계층에 특별히 중점을 둔 학교 사회사업 중재의 설계 및 전달 검사. 코스 내용은 전문적인 가치와 윤리에 기초한 사회 복지 실천에 대한 생태 시스템 접근 방식에 대한 포괄적이고 심층적 인 이해의 기반을 제공합니다. |
SWE4103 | 사회복지역사(History of Social Welfare) |
---|---|
강의는 크게 두 가지 내용이 교차하면서 진행합니다. 먼저 우리는 서구 복지국가의 발전과정을 살펴볼 것입니다. 왜 서구에서 복지국가가 탄생하게 되었는지, 누가 복지국가를 만들었는지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몇 개의 장에서는 서구 복지국가의 해당하는 시기에 한국 복지국가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1870년대부터 1940년까지 서구 복지국가의 발전과정을 검토하고 난 이후에 그 시기에 해당하는 조선후기와 일제강점기의 한국 복지체제에 대해 살펴보는 방식입니다. 구체적 시기의 사회복지 |
SWE4201 | 자원봉사론(Volunteerism) |
---|---|
사회복지 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 봉사 실천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
SWE4202 |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
---|---|
본 과목에서는 우선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 보장의 개념과 형태 및 변화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국민경제, 고용구조 및 가족구조에 미치는 상호 영향을 알아본다.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에 따른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
SWE4204 | 사회복지사상(Social Welfare Thought) |
---|---|
본 강의의 목적은 사회복지의 기원과 발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에 있다. 동양과 서양의 사회복지 발달에 사상이 미친 영향을 탐구하고, 사회복지 발달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 철학자들의 이론, 사상, 이데올로기 등을 학습한다. |
SWE4205 | 사회복지특강(Special Lecture for Social Welfare) |
---|---|
학부과정을 총 정리하는 의미에서 지금까지 학습한 철학, 정책, 실천 등을 우리나라의 실제 분야에 적용해 보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려는 목적을 지니는 과목이다. 소득구조, 근로조건, 주택, 의료 등의 문제들을 검토하고, 학생들의 공통적인 관심사도 연구과제로 삼게 된다. 또한, 사회복지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하여, 특정주제를 선정?검토하고 이에 관한 기왕의 연구성과도 분석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방법을 체득한다. |
SWE4206 | 정신건강사회복지론(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
---|---|
1. 정신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정신장애인과 이들을 둘러싼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 및 사회환경 변화 방법을 모색한다. 2. 정신건강사회복지 분야는 물론, 사회복지 전 분야에서 요구되는 정신장애 관련 문제를 이해하고 원조기술을 습득한다. |
SWE4207 | 청소년 복지론(Theory in Child Welfare) |
---|---|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